블로그에 글을 적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지만, 세상 일이 그렇듯이 마음만 먹고 실천하기가 어렵다.
이래서 내가 성공 못하는 거라고 그러던데…. ㅜㅜ

사실 뭘 적을까 보다 적을 여유가 없었다라는게 정확한 표현일지 모르겠다.
늦었던 직장생활이니만큼 정말 열심히 일 했다고 자부한다.

작년 나의 건강검진 결과가 아주 안 좋았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ㅡㅡㅋ

그래서 열심히 내 건강을 바친 직장과 아주 미세한 관련이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자동차 회사에 근무하다보니, 아무래도 차를 접할 기회가 많고 차도 자주 바꿨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자동차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해 보려고 한다.
다만, 자동차라는게 워낙 많은 기술이 다양하게 집적된 분야다 보니 내가 개발하는 기술만 깊게 안다.

사실 차라는게 많은 기술들의 집약체라서 다 안다고 하는 사람은 사기꾼일 가능성이 높다. ㅡㅡㅋ


우선 근본적인 질문을 하려고 한다.

Q) 자동차 사야 돼?

자동차 회사 직원으로서 구매해주시면 감사하겠…..
음…

본인의 경제 상황과 필요유무에 따라 선택하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A1) 1인가구 생활비 (식비, 주거비, 공과금) 제외 150만원 정도 남는다면 사라.

대략 이 정도면 외벌이의 경우 세후 300만원 버는 걸로 보인다. 대략 이정도면 연봉 4000정도? 일듯 하다.
이 정도 외벌이 한다면 본인이 필요하다고 느껴진다면 사라.
물론 더 적어도 사도 된다. 즉 본인이 기름값, 보험료, 차값 할부를 감당할 수준이면 사도 된다는 의미다.

차는 행동반경을 넓혀줘서 더 많은 사람과 장소를 접할 기회를 만들어준다. 단순히 내가 걷는 거리가 내 활동 반경이었다면 차는 이를 극단적으로 넓혀준다.
젊을때 많은 곳에 가보고 느껴보고 경험해보는 것보다 중요한게 어디있겠나? 그런 가치에 공감한다면 사라.

A2) 연애를 한다면 사라.

연인과의 데이트는 늘 고민이다. 특히, 남자는…
어디가지? 뭐 먹지?
움직이는 행동반경이 제한되어 있기에 이 또한 제한적이다. 아무리 맛있고 좋은 곳도 반복되면 지겨운 법.
차가 이러한 해결책이 된다.
TV에서 소개한 새로운 맛집. 인적이 드문 경치 좋은 식당. 어디든 갈수 있다.

또한 불필요한 커피숍 비용을 줄여준다.
더워서, 추워서, 비 피하려고…..
커피숍에 갈 마음이 없으나 함께 이야기할 공간이 없어서 커피숍에 불필요한 비용을 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차량은 둘만의 공간이 되어 불필요한 지출도 아껴준다.
물론 기름값 나가지만…. 그럼 전기차를

데이트 후에 집으로 데려다 주기 편하다.
사실 난 이 이유로 첫 차를 샀다.
데려다주고 버스/지하철 끊기고 택시 승차거부하면 정말 힘들다.
살면서 들어본 가장 피부에 와 닿는 말이 있다.
돈을 써서 몸이 편할 수 있다면 당장 써라.
사라. 두번 사라 ㅡㅡㅋ

A3) 아이가 있다면 사라

 

두말 할 필요없다.
아이가 있다면, 소득이고 뭐고 따질 것 없다.
중고로 싼 차라도 하나 사야 한다. 아이 있는 가정에는 필수품이다.
심지어 나는 출산용품에 차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생각된다.

아이를 낳기 전 아내와 산부인과 진료를 다니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버스타고 다니다 급정거에 쓰러져 유산하는 드라마를 옛날에 본적이 있는데 너무 슬펐어. ㅜㅜ

특히 아이 낳고 산후 조리원으로 이동할때. 산후 조리원에서 집으로 갈때 그 필요성은 극에 달한다.
물론 택시타면 된다. 요즘 택시 잘되어 있으니…

하지만, 아이가 아프다면?
비오는 금요일. 자정이 15분쯤 남은 시점이라면?
택시 잡힐까?
술취한 장거리 고객이 우선일테고, 자정이후 할증되는 시점까지 콜받는 택시 배차도 어려울거다.
아이는 너무 열이 오르고 응급실에 가야해서 발을 동동 굴러보면 다음 날 차를 계약하러 가게 된다. 가장 빨리 나오는 걸로 달라는 말과 함께….

차는 필수소비재가 아니다.
단지 필요에 따라 구매 가능한 선택형 소비재다.
유지 비용을 고려해서 산술적인 비용을 따져보면 차를 구매하는 것은 손해다.
필요할때마다 택시를 타거나, 차량을 빌리는 것이 이득이다. 합리적 판단을 하는 똑똑한 사람이라면 당연히 그럴거다.

하지만,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이 눈에 보이는 현재의 유형적 가치로 모든 것이 계산되고 흘러가지 않는다.
우리가 놓치고 있는 무형의 가치까지 포함하여 계산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집도 그렇지 않은가? 머리속 계산으로는 전세로 살면서 돈을 모으는게 현명한 판단이나 현실은….

물론 나는 차를 파는 세일즈 직원이 아니다. 차를 나에게 사달라는 아야기도 아니고 우리 회사 차를 사야한다는 것도 아니다.

그냥 내 삶에서 차가 필요한지, 이를 통해 내 삶이 더 풍요로워질수 있는지, 그 가치를 생각해보고 본인의 수준에 맞는 차를 필요시에 구매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무작정 돈을 아낀다보다 현명하게 돈을 쓰는 법이 더 중요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다음엔 어떤 차를 사야 할지 이야기 해보면 좋을 듯 하다. 전기차? 수소차? 테x라? ㅋ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