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 수영장을 가려고 하는 분에게 " 라는 글로 수영복 및 수영물품의 선택과 구매에 관한 글을 쓴적이 있다.


그 당시 나 역시도 여러 수영복을 경험하지 못했기에 5부등에 대한 답변은 전혀 할수가 없었다.

따라서, 이후 몇달간 착용해본 5부 수영복 착용시 주의점과 수영 선생님께 들은 수영복 사이즈 고르는 법 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앞선 글에서 삼각과 사각에 관한 이야기는 충분히 했었다.
(http://yotsuba.tistory.com/2)


자세한 이야기를 하지 못한 것은 5부인데..

5부의 경우 수영에 조금씩 익숙해지며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이.. 점점 수영용품에 대해서 탐이 나는 그 시기.. 주로 사길 원한다. 슬슬 색다른 걸 입고 싶은거다..

하지만, 초보든 초보티를 벗은 사람이든 사실 관계없다.

자기가 입고 싶은 것을 입는 것이 최고..


다만,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거.. 5부는 왠지.. 초보가 아닐 것 같은 착각을 심어준다.


5부는 확실히 편하고 보온성이 뛰어나다. 그리고 다리에 감기는 느낌이 참.. 편한 느낌을 준다.

무엇보다 벗겨질 염려없고, 때론 더 잘 나가는 것 아닌가 하는 착각도 심어준다.

 다리에 털이 많아 고민인 사람들에게도 상당히 좋은 아이템이다.


 하지만... 어떻게 좋은 점만 있겠는가..

5부의 단점..

입기 불편하다는 거다. 비누칠 하지 않으면 입기 힘들다.

역시나 입기 힘들었으니 벗기도 불편하다. 그리고 최대 단점..

골반이나 허리 쪽에 있던 살들이 밀려 올라가서 5부 밴드 위쪽에 떡하니 모여들게 된다. 미친다.. ㅡㅡ;;

사실 난 체구가 작기 때문에 몸무게도 적은 편이고 개인적으로 완전 S라인이라고 생각 좀 마른 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군대를 다녀온 것은 물론 예비군이 끝나가는 이 시점에서, 대한 민국의 정상적인 남자인 내가 어찌 허리에 살이 없으랴... 좀 있다. 좀.. 근데 이걸 모아서 밀어올려주는 역할을 5부가 해준다.


참 민망하다. 물론 앞선 글에서처럼 숨참고 물속으로 뛰어들어가면 되지.. 물속에 가면 안보인다... 고 나도 생각했다. ㅡㅡ;; 수영수업이 끝나가는 그 무렵까지는 말이다.

끝나기 십분전.. 스타트 연습할줄은 몰랐단 거다.. ㅡㅡ;;;;

스타트로 고개를 숙이니.. 밀려올라온 살이 접힌다. 물론 살찐 사람들이 내 배를 보면 그게 배냐고 할수도 있다. 하지만, 그건 개인의 문제가 자신이 쪘다고 생각하면 아무리 마른 사람이라도 찐거나 진배없는 것!!!


역시나 좀 그렇다... 주의하라.. 5부를 입을땐 허리살 제거부터 하자...


역시나 무난한 것은 삼각이다.

나도 삼각 이쁜거 하나 사서  5부랑 돌려입을까 심각히 고민중..


5부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수영복 사이즈에 대해서 알아보자.


나같은 경우는 이제까지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와 같이.. 대체로 자신이 입는 속옷 사이즈보다 한치수 작은 것을 일반적인 수영복 사이즈로 생각했고 실제로 그렇게 입었다.

하지만, 얼마전 수영선생님으로부터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었다. 수영복은 많이 작게 입어야 한다는 거다.

두 치수 정도.. 너무 작은 게 아니냐고 그런게 들어가냐고 했지만, 선생님은 나같이 작은 체격이면 80 정도를 입어야 한다고 했다. ㅡㅡ;;;;; 그러면서 근육질에 마른 체격인 우리 선생님은 75를 입는다고 한다. ㅡㅡ;;;;;


충격... 그리고 다른 우리반 사람들(대부분 1.5년~2년정도 하신분들)에게 물어보니...

85정도를 입고 계셨다... 참고로 그 분들 체격은 대한민국 일반 성인 남성의 키와 몸무게를 가진 것처럼 보인다. 다만 나랑 달리 몸이 좀 좋으신거 같다...

그러므로 키가 작고, 덩치가 작은 나는 80정도는 충분하다는 의견이다.

다만 내 생각으로는 내 힙사이즈를 고려해 볼때.. 80은 무리라고 생각된다. S 라인이라서 힙이..


여튼 쓸때 없는 이야긴 여기까지..

즉, 그 말은 수영복은 좀 작게 입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치수내지 두치수 이상 작게 입을 수 있다는 것..

물론 입을때는 수영복 내부에 비누칠을 해서 입어야 한다. 처음 일주일은 조이지만, 그 후 늘어나서 몸에 딱 맞게 된다.


딱 맞는 수영복이 필요한 첫번째 이유!

벗겨질 염려가 없다. 난 아직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더러 벗겨질거 같은 경우가 있다고 한다.

실제로 모 수영동호회의 대문으로 올라온 단체 사진에 남성 회원의 수영복밖으로 중요부분이 외출 나온 사건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ㅡㅡ;;


딱 맞는 수영복이 필요한 두번째 이유!

딱 맞는 수영복은 물의 저항을 줄여준다. 수영복 바깥으로 타고 물이 흐를수 있도록 도와줘서 저항을 줄여준다. 훗! 하지만 우리랑은 먼 이야기... 그런 저항을 줄이는 것보다 자세 조금만 더 고치면 3배 더 빨라질거다. ㅡㅡ;


딱 맞는 수영복이 필요한 세번째 이유!

오히려 덜 민망하다. 이게 무슨 말인가.. 작은게 더 민망하지.. 큰게 뭐 어때서? 라고 하지만.. 실은 그냥 입었을땐 모르겠지만 물속에 들어갔다 나온뒤 수영복에서 물이 빠지면서 민망하게 딱 붙는 경우가 생긴다. 이때.. 특정부위로 달라 붙으면서 오히려 더 민망한 경우가 생긴다. 차라리 작아서 딱 붙으면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 타이트 하기 때문에 물을 먹었다 빠질때도 타이트하게 그대로 형태를 유지한다.


이제 조금은 타이트 한 수영복을 입어볼 용기가 생겼는지 모르겠다.

당장 너무 작은 걸 사는 건 힘든거 같다. 한치수씩 줄여나가며 자기에게 맞는 걸 찾도록 하자.


요즘 수영장에 가보면 많은 사람들이 수영을 시작하는 것 같다.

항상 초급반에는 사람이 넘친다. 특히나 많은 여자분들이 몸매를 가꿀 생각으로 시작하는 듯 하다.

다만, 그만두는 사람도 많은 것 같다. 그렇게 많던 초급반이 2~3달 후엔 몇 명 남지 않게 된다.

그래서 교정이나 연수반엔 사람이 항상 적은편이다.


나 역시도 계속 없어지는 사람들때문에 반이 통폐합되면서 몇명의 선생님을 거쳐갔는지 모르겠다.

수영폼도 이렇게 했다가 저렇게 했다가...

결국 지금 내 수영폼은 ㅠ.ㅠ 볼썽 사납다.


 마지막으로 살찐 사람을 위한 팁!!!!


수영으로 살을 빼기 위한 방법을 물으면 열심히 하면 빠진다고 한다.

그래 맞다. 빠진다. 초반엔 쭉쭉 빠진다. 그러다 안빠진다. 그리고 그만두면 처음보다 더 찐다.

수영으로 살을 빼기 위해선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첫째, 수영 전후 2시간동안 물 외에 음식은 먹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것이다. 내 주위에 수영을 하는 사람들 중 뚱뚱한 사람들은 다 끝나자마자 뭘 먹는 사람이다. 그리고 적당한 운동이 얼마나 식욕을 당기게 해주는지.. 다이어트에 실패를 거듭했던 당신이라면 알거다. 조절하자. 평소대로 먹어라.. 양을 늘리는 건 안 좋다.


둘째, 정확한 자세로 수영하자.

선생님이 항상 알려준다. " 어깨로 미세요. 네 롤링하면서 가셔야 해요 ", " 스트로크가 너무 빨라요 " 등등..

하지만, 들어봐야 몸은 안 따라주고 어푸어푸 하면서 팔을 쳐서 안 가라앉고 앞으로 가기에 바쁘다.

스트로크는 빨라지고 몸엔 힘이 잔뜩 들어가고.. 참 안좋다.

하지만 속으로 생각한다. 그래 이렇게 힘을 많이 쓰고 피효율적으로 운동하니까.. 다른 사람보다 운동량이 더 많을거야.. 살은 더 많이 빠질거야.. 라고.. 그래 맞다. 25m 가는데 다른 사람들은 천천히 저어서 가는데 당신은 다른사람 절반의 속력으로 수십번 스트로크하면서 간다. 체력소모 많다.

살 더 많이 빠질거다. 하지만, 당신의 어깨는 넓어져있을거다.

여자들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깨가 넓어질까봐 수영을 시작못하는지... 당신이 여자라면 잘 알거다.

살이 빠져도 어깨가 떡 벌어지면 얼마나 이쁜 옷 입기 힘든지.. 잘 아는 당신이라면 바른 자세를 배워서 그대로 수영해라..


셋째, 발차기...

극심한 체력소모를 원한다면 킥판 잡고 발차기를 추천한다. 당신에게 튼실한 허벅지를 가져다 줄지도 모르지만..정확한 킥으로 발차기를 계속한다면 당신 다리의 물살들은 사라진다. 여자들의 가장 황당한 착각중에 하나가 다리에 알잡힌 다리 가는 여자보면서 "다리에 알잡힌 저런 날씬한 다리보다 물살로 두툼한 내다리가 차라리나아~ 운동하면 물살은 금방 빠지거든!!"이라는 생각이다. 착각금지.. 다리에 알잡힌 날씬한 다리가 훨 보기 낫다. 그리고 당신의 그 물살은 단기간에 생긴것이 아니다. 오랜기간의 게으름과 운동부족으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로 생긴 것이다. 알잡힌 여자의 가는 다리를 얕보지마라. 훨 낫다.

말이 심하다고? 음... 좋게 생각하자. 난 이 글을 읽는 모두가 날씬해졌으면 하는 바람에 쓰는 글이다. 그 누구도 당신에게 직설적으로 말해주지 않았을거다. 오히려 동조해주었을 것이다. 그게 아주 가까운 사람이라도.. 나 역시도 만나는 사람들에겐 그런 입에 발린 말은 잘하니까... 게다가 나 역시 운동 부족으로 수십년간 물살과 함께 살아왔고 살고 있다. 비단 당신만의 이야기가 아니니 화내지는 말자.. ㅡㅡ;;


다시 이야기로 돌아가서, 단순 발차기만은 허벅지 살을 중점으로 빼줄것이다. 하지만 발목을 잘 써서  찬다면 발목도 가늘어진다. 늘어난 근육은 어떻게 하냐고? 근육이란 것은 안 쓰면 줄어드는 법.. 그래도 알이 나온다고? 그건 당신 체질적인 문제다. 앞서 말했듯이 근육+살보단 낮지 않은가? 그리고 신경을 끊어서 근육을 줄여주는 수술도 요즘은 있다고 한다. 같이 고민해보자.

나 역시 운동이 안된다고 생각이 될땐 어김없이 발차기를 한다. 발차기는 뱃살뿐 아니라 다리살을 빼주는 효과가 있다. 나 역시 이걸로 다리 살이 좀 빠졌다. 동생왈 다리가 날씬해졌단다. 남자인 나한텐 아무 의미 없지만 일단 효과있다. ㅡㅡ;;;


넷째, 접영...

가장 힘든 영법은 뭘까? 바로 접영..

살빼기 위한 최고의 영법이다. 거기다 허리를 써야 하기 때문에 허리쪽 살빼는 데도 최고..

하지만 어깨 넓어지는데도 최고..남자들에게 권한다.

여자들은 킥판 잡고 접영킥으로만 가보자...


이 정도면 살빼기 위한 수영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런 방법으로 열심히 수영해서 S라인이 되어 나에게 감사함을 느낀다면 개인적으로 한번 만나주면 감사하겠.. 하하... 아쉬운 대로 서로 이웃이라도..


여튼 외모지상주의가 판친다는 이 세상..


남자들은 모두 늘씬한 여자들을 좋아하고,

여자들 역시도 몸매 좋은 꽃미남을 선호한다.

혹자는 너무 근육질에 울퉁불퉁이 더 싫어요.. 적당한 정도가 좋아요 라고 하지만..

남자들은 다 안다. 그 적당한 정도가 되기 위해 얼마나 꾸준히 운동해야하는지 ㅡㅡ;;



결국 세상은 남자든 여자든 몸매 좋은 사람을 원한다.

나 역시도 몸매 좋은 사람들을 부러워하기도 하고 좋아하기도 한다.

그건 외모지상주의 때문이 아니라 그러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 철저히 자기 관리를 하는 그런 부지런함과 성실한 모습이 부러운거다.


자.. 이제 우리도 자신에게 맞는 좋은 수영복을 골라서 수영장으로 돌격하자.

그곳에는 늘씬한 미녀들과 멋진 몸매의 꽃미남들이 그곳에서 당신들을 기다리고 있을지도...

( 실상은 나이든 아줌마들과 배나온 아저씨들뿐이겠지만...ㅋㅋ)



written by chamcha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