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날씨가 많이 추워져서.. 수영장에 사람들도 많이 줄어드는 겨울이다.
여름에 몸짱되고, 물놀이가서 잘난척하려고 수영장 오시던 분들도 어느덧 다 떠나가고....
이쁜 아가씨들도.. 멋진 남자들도... 다 떠나고..  텅텅 비어버린 수영장...
이제 맘 놓고 연습하자...

접영.. ㄷㄷ
말만 들어도 공포스럽다. ㅡㅡ;;
앞으로 가지 않을거 같은 이름이다.
 
수영배우고 단 한번도 정상적인 사람들과 동일하게 배워본적이 없는 나...
접영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물론 지금도 접영은 좋지 않다. 평영과 더불어 최악이다..)

그래도.. 요즘은 앞으로 간다는게 얼마나 큰 소득인지 모른다. ㅡㅡ;;

사실 접영은 평영과 자유형의 기본이 되는 영법이라고 한다.
접영의 웨이브는 그대로 평영으로 적용되고, 접영의 리커버리와 물속에서 몸을 밀어주는 팔동작은 그대로 자유형 팔꺽기에 적용이 된다.

그럼 그럼 이번에는... 접영의 기본인 웨이브에 대해서 배워보자.

사실... 난 웨이브가 안된다.
지독한 몸치에... 박자감각이 없는 탓에... 춤이란 녀석 근처에도 가보지 못했고..
나이트의 지독한 소음과 숨막히는 담배냄새 덕택에 나이트 역시 몇번 가보지 않았다.
그래서... 난 웨이브랑은 거리가 멀다.

수영의 웨이브인들 다르랴... 똑같다. 웨이브를 물에 누워서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춤에 도통하신 분들... 아니면 춤을 정말 즐기시는 분들..
가끔 혼자 방에 나이트 음악틀어놓고 춤추는 분들도 있더라는데.. 이런 분들...
아무 걱정 없으실거 같다.

하지만, 나처럼 웨이브랑 거리가 먼 분들... 웨이브가 뭔지 모르는 분들은 따로 연습해줘야 한다.

먼저 웨이브 영상이나 웨이브 하는 사람을 보고 머리속으로 그려보자.
머리,가슴쪽이 먼저 아래로 향하고 배가 따라 들어오고 골반,허벅지, 무릎, 다리, 발까지..
차례로 따라들어온다...머리와 가슴이 아래로 내려가서 최저점을 찍었다면..
이제 올라오자... 물론 머리,가슴 뒤쪽에 따라오는 부분들은 그 궤적 그대로 최저점을 찍고 따라 올라오면 된다. 그렇게 몸을 sine 그래프처럼 움직인다고 상상해보자.

난 주로 인어를 상상한다. 예전에 본 인어공주 만화에서 인어들이 몸을 살랑살랑 흔들면서 움직이지 않던가.. 머리속으로 그려보자.. 그리고 그 모습에 자신을 대입시켜보자.

자... 머리속으로 다 그려졌다면.. 머리속 상상한 이미지 대로 움직여보자...
원래 웨이브는 가슴으로 하는 거다!!! 라고 선생님들이 가르쳐주지만... 이건 뭐... 몸이 나무토막인데 가슴으로 어떻게 하는가.. ㅡㅡ;;
일단 감각을 익히기 위해서 머리부터 시작하자. 머리부터 움직이면 조금 쉽다. 감각을 익힐때만.. 머리부터하자...  ( 단, 나처럼 습관되서 아직도 머리를 많이 흔들면 어지럽다. ㅡㅡ; )

자.. Sine 그래프처럼 움직이는 거다.   수면 약간 아래에서 움직인다고 생각하고 최대한 천천히 부드럽게 움직이며 앞으로 향해보자. 출발!!! 아마도 내 예상이 적중했다면... 제자리에 있지 싶다. ㅡㅡ;;

어떤 사람은 무지 추하게 엉덩이만 덜썩거리면서 몸은 그대로.. 엉덩이만 수면밖으로 나왔다 들어갔다.. 털썩 거리며.. 엉덩이로 호흡하고 제자리에서 애벌레마냥 꿈틀거리고 있을게 틀림없다. ㅡㅡ;;
걱정말자... 원래 처음엔 다 그렇다. 앞으로 얼마나 가는지는 신경쓰지말고...
처음엔 숨을 많이 들이쉬고.. 무호흡으로 몸을 sine 그래프처럼 움직이는 감각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자.

부드럽게.. 변비약 먹은 장마냥... 부드럽게.. S자로 움직이는 느낌을 느껴보자.
천천히... S자로.. 자기 몸이 S라인이라고 상상하고.. 몸을 천천히 움직여보자...
작은 부분을 신경쓰기보다는 몸의 각부분이 sine 그래프를 따라 움직인다고 생각하자.

그리고 초반에 웨이브로 출발을 할때 그냥 물에 누워서 출발하지 말자.. 이러면 더 안된다.
초반 출발시에는 자유형 출발때처럼 물속에서 벽을 차고 출발해서 웨이브를 타보자.
앞을 향하는 추진력 덕택에 좀 더 쉽게 웨이브를 탈 수 있을거다. 이때 벽을 찰때.. 수면 조금 아래 물속에서 수평으로 몸을 만든 상태에서 차줘야 추진력을 얻어서 쉽게 갈수 있다. 약간 가라앉아도 무리는 없지만.. 절대로 몸을 수면위쪽으로 띄우지는 말자. 이러면 저항때문에 나가지 않는다.

그렇게 출발해서 웨이브를 타는 연습을 계속해보자.

조금 자신이 생긴다 싶으면 머리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두고.. 가슴부터 웨이브가 시작한다고 생각하고 움직여보자. 가슴 -> 배 -> 골반 -> 허벅지 -> 무릎 -> 다리 -> 발
가슴을 아래로 밀어주는 것으로 웨이브를 조절할 수 있다.

처음엔 당연히 안된다. 꼴 사나운 일이 많이 발생할게 분명하다. 물도 엄청 먹을거다..
그러니... 멋진 언니, 오빠들이 보이면... 즉각 연습을 중단하자.

http://www.swimdoctor.co.kr/theory/swim_theory5.php
이 사이트의 동영상 부분에서, 웨이브 동영상을 감상하자.

꾸준히 연습하면 웨이브에 자신만의 요령이 생기면서... 부드럽게 웨이브 할 수 있을거다.
그러면 접영은 반쯤 끝이 난거다.

웨이브를 연습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나 같은 경우는...
숨을 들이 마실수 있는 만큼 크게 들이쉬고...
벽을 차고 수영장 바닥 아래쪽으로 가서...

바닥에 붙어서 웨이브 연습을 한다. 즉, 잠영을... 웨이브로만 한다.
수면에서 하는 것보다 이게 더 쉽고... 약간 더 재밌는 색다른 느낌을 준다.
그리고 바닥에 타일을 보면서.. 내가 앞으로 어느정도의 속력으로 가고 있는지 조금 느낌이 오기 때문에..
더 즐겁게 할 수 있다.
(단, 숨이 모자라면 바로 올라오자... 질식할 수도 있다. ㅡㅡ; 그 느낌을 즐기신다면.. 뭐... 할말은 없지만.. )

내가 계속 수업시간에 웨이브를 연습하고 접영을 해본 결과...
몸이 작대기와 같을지라도.... 어느 정도의 웨이브는 가능하다. 영상에서 처럼 이쁘고 우아한... 웨이브는 아니지만... 적당한 웨이브는 가능하다. ㅡㅡ;
훗 그게 어딘가... 최소한 엉덩이 덜썩은 면했지 않은가...

이렇게 웨이브가 익숙해진다면... 이제 팔을 앞으로 뻗은 상태에서 웨이브를 타보자....
벽을 차고 나갈때처럼 두 팔을 위로 쭉 뻗고...양손은 겹친다. 그리고 양팔을 뒷통수 쪽으로 가져가자..
팔을 뻗었을때 팔뚝이.. 뒷통수에 닿도록... 뻗고.. 양손은 겹쳐준다.
그 상태에서 벽을 차고 나가면서.(이때 수면 아래에서 수평 혹은 약간 바닥쪽으로..)... 웨이브를 조금 빠르게 타보자... 이때 다리에도 조금 힘을 줘서 웨이브가 끝나는 최저점에서 다리를 모으고 살짝 차 주자..

그렇게 꿈틀꿈틀 앞을 향해서 힘차게 웨이브 타보자...

이게 바로 자유형 출발시에 사용하는 돌핀킥이다.
 
웨이브 연습은 상당히 중요하다... 자...
이쁜 언니랑 멋진 오빠가 없는 이 겨울이 기회다. 지금 이때...
이 흉한.... 웨이브를 마스터 해두자..

이쁜 언니, 오빠들이 돌아오는 여름쯤엔...
멋진 접영실력을 자랑할지도 모르지 않는가...

아무리 못하는 사람이라도 한달 정도 연습하면... 접영배운지 1년이 넘은 나랑 비슷한 수준일거라고 확신한다. ㅡㅡ;;;;;;;;;;;;;;; 진짜, 확실히, 분명히, 아마도, 어쩌면, 설마, 혹시, ...

누차 이야기하지만 내 자세를 내가 보고 고치는게 제일 좋지만..
그게 힘든 사람이 대부분일테니.. 이럴땐 잘하는 사람의 자세를 보고... 이미지를 머리속에 그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자세에 대해 조언받도록 해라... 그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그러지 않고 혼자 마음대로 하면... 나처럼 된다...
오랜시간이 흘러도... 자세가 이 모양, 이 꼴이 되어 버린다... ㄷㄷㄷ
그러니.. 친구랑 다니는 수영이 제일 좋다. 서로 지적해주자...

그리고 둘이가면 덜 쪽팔린다... 나온 배도... 삐져나온 옆구리 살도... 볼썽사나운 폼도... 참새 눈물만한 체력도...

마지막 짤방 영상은... 마이크 펠프스의 접영 200m 세계신기록 세우던 대회 동영상이다.
얼마나 잘하는지 봐두자.... 잘하는 사람의 수영모습은 많이 보면 볼 수록 좋다.
다음엔 ... 접영 웨이브 뒷부분을....

[Flash] http://play.mgoon.com/Video/477278/





반응형

+ Recent posts